一. 장자 , 그리고 그가 살았던 시대
“장자(莊子)란 사람은
몽(蒙)나라 사람으로 이름을 주(周)라 불리었고,
그는 몽 고을 칠원의 벼슬아치 노릇을 한 적도 있으며,
양혜왕(梁惠王)과 제선왕(齊宣王)의 동시대인이다.
그의 학문은 통찰하지 않은 데가 없을 만큼 광범하였다.
그러나 그 기본사상
1. 맹자와 순자의 인간 본성에 대한 논의의 핵심을 정리하고, 맹자와 순자의 정치철학에 대해 설명하시오.(A4 1매, 최소900자 이상) [25점]
맹자(孟子)는 흔히 공자의 계승자로 불린다. 맹자의 성선설(性善說)은 순자의 성악설과 비교되는데 맹자의 왕도정치는 성선설을 바탕으로 하는 정치적 이상주의라
장자의 덕은 도와 합치하는 마음의 경계, 혹은 경지의 기준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이때의 덕은 자연의 본성에 순응하는 것이다. 여기서 장자는 마음을 중시하였다.
넷째, 노자의 상덕을 드러내는 대표 이미지는 물(水)이다. 장자에게는 바람(風)이다. 여기서 물과 바람은 이미 형상이 있으므로 도와 꼭
장자는 집착하고 편협된 마음을 成心我己 등의 용어로 표현한다. 인간은 태어나서 성장하며 점차적으로 「나」라고 일컬어지는 자아(ego) 관념을 형성한다. 우리는 과거의 부분적이고 불명료한 경험들을 관념의 형태로 간직한다. 그리고 자신의 관념 형태에 의존구속된 상태에서 행위한다. 사람은 누구
莊子-曰『一日不念善이면 諸惡이 皆自起니라』
장자 가로되, “하루라도 선을 생각하지 않는다면 모든 악이 저절로 일어나느니라.”
참고 장자(莊子:서기전 365-290) ‧‧‧ 중국 전국(戰國)시대의 송(宋)나라 사람으로 이름은 주(周).
태 공 왈 견 선 여 갈 문 악
太公이 曰『見善如渴하고
Ⅰ. 장자의 일생
중국 고대의 사상가. 제자백가(諸子百家) 중 도가(道家)의 대표자이다. 성은 장(莊). 이름은 주(周). 송(宋)의 몽읍(蒙邑 : 河南省商邱縣 근처) 출생. 정확한 생몰연대는 미상이나 맹자(孟子)와 거의 비슷한 시대에 활약한 것으로 전한다. 관영(官營)인 칠원(漆園)에서 일한 적도 있었으나
Ⅰ. 장자의 생애
史記列傳(사기열전)에 따르면 莊(장)은 성이고 이름은 周(주)이며 蒙人(몽인)이라고 하였다. 몽은 송의 蒙園(몽원)으로서 하남성의 한 지명이다. 그런데 장자가 일찍이 칠원리가 되었다고 하는데 칠원은 지금 산동성지방이니 그가 산동성에 가서 관리역을 하였다고 보기는 어렵다. 칠
Ⅰ. 장자의 사상
장자는 노자와 마찬가지로 무위자연의 도를 근본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무엇을 도라 하고 무엇을 자연으로 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있어서는 양자 사이에는 매우 큰 차이가 있다. 장자가 우선 최초로 취급한 것은 있는 그대로의 진리를 어떻게 포착할 수 있는가 하는 인식론의 문제였
Ⅰ.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노자
1. 노자의 전설
604년 9월 14일 楚(초)나라 苦縣(고현)의 厲鄕(여향) 曲仁理(곡인리)에 한 여인이 오얏나무에 기대어 한 아이를 낳았다. 이 아이는 다름 아닌 신과 같은 위인이 될 운명이 있었기 때문에 그의 출생 상황은 평범하지 않았다. 그의 어머니가 떨어